본문 바로가기
appppppppppbil

예상보다 신용점수가 낮은 경우 어떻게 해야할까?

by cable 2022. 5. 6.

1. 연체이력은 언제까지 활용되나요?


채무를 상환한 날, 즉 완료일 기준으로 장기연체정보는 5년간 활용됩니다. 일부 장기연체정보, CB 연체정보, 세금 체납 정보 등은 3년입니다. 상환일로부터 시간이 갈수록 연체이력에 대한 부정적인 평가요인이 줄어들며, 신용점수는 높아지게 됩니다. 단 이 기간 중에 또 다른 추가 연체가 생기지 않도록 꼭 주의하셔야 합니다.


2. 채무보증 이후에 신용점수가 내려갔어요


연대보증 채무자는 ‘주채무자’와 같이 빚을 갚아야 합니다. 그러므로 연대보증인 또한 ‘주채무’를 지는 것으로 평가되기 때문에 신용점수에 영향을 끼칩니다.

 

 

3. 재산과 연봉이 높은데 신용점수가 낮아요


소득, 재산, 직장등의 정보는 신용점수 평가에 활용되지 않습니다. 신용점수는 개인의 신용거래 실적을 분석해 그 정보를 통해 결정되기 때문 입니다. 나이스평가정보는 이를 통계적 방법으로 분석하여 향후 1년 내에 90일 이상, 장기연체 등 신용 정보에 위험이 발생할 가능성을 실시간 수치화 방식으로 평가합니다.

 

 

4. 신용카드 발급이 안돼요


각 금융회사는 개인신용평가기관에서 제공하는 신용점수와 개인정보 및 자체 보유 금융거래정보 등을 반영하여 내부적으로 신용카드 발급 심사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나이스평가정보는 신용점수를 제공할 뿐이며, 카드 발급 심사에는 관여하지 않습니다.

 

 

5. 다른 신용평가기관보다 나이스 신용점수가 더 낮아요


신용평가기관별로 수집하는 정보와 가중치의 기준이 다르기 때문 인데요, 그렇기 때문에 각 평가기관이 내놓는 신용점수가 다를 수 있습니다. 참고로 고금리 대부 이용정보와, 채무보증정보는 나이스평가정보에서만 활용되고 있습니다.

 

1번 연체로도 연체정보가 3~5년이 활용되기 때문에 채무를 연체하지 않도록 납부일을 잘 체크해야 됩니다.

 

상환이력(현재 연체 및 과거 채무 상환 이력), 부채수준(부채수준 채무 부담 정보), 신용거래기간(최초/최근 개설로부터 기간), 신용형태(체크/신용카드 이용 정보)가 신용점수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신용카드를 오래 잘 사용하다보면 신용점수를 올리는데 도움이 됩니다. 다만 과소비로 인해 연체되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댓글